본문 바로가기

만화

기동전사 건담 0080 : 주머니 속의 전쟁 [ 1989년 ★9 ]

건담 0080 (1989년) 

제목 건담 0080 ( 1989 년 )  
원제 機動戰士ガンダム0080 ポケットの中の戰爭  
영제 Gundam 0080  
감독 타카야마 후미히코  
원작 야다테 하지메, 토미노 요시유키  
각본 야마가 히로유키  
제작 반다이, 선라이즈  
음악 카시부치 테츠로  
부제 주머니 속의 전쟁, Mobile Suit Gundam 0080, A War in the Pocket  
장르 SF, 로봇, 메카닉  
구분 OVA 
총화수 6 화  

* [ 기동전사 건담 0080 : 주머니 속의 전쟁 ]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음원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SOTSU AGENCY, SUNRISE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기동전사 건담 0080 : 주머니 속의 전쟁 오프닝곡
곡 : 언젠가 하늘에 닿아서 노래 : 시이나 메구미



기동전사 건담 0080 : 주머니 속의 전쟁 엔딩곡
곡 : 아득한 기억  노래 : 시이나 메구미

출처 : 등장인물, 줄거리 텍스트 소개 : 베스트애니메


감상평 :  
[ ★★★★★ ★★★★☆ ]
 
0080은 내가 본 건담 중에서 드라마성은 정말이지 최고다.
한 소년의 눈을 통해 바라본 전쟁의 묘사를 사실적으로 표현해 낸 걸작으로 여타의 로봇물처럼 수많은 로봇들이 나와서 치고 받는 전쟁씬도 거의 없으며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조명에 좀더 비중을 둔 편이라 메카물에 거부감을 갖는 사람들도 무리없이 작품에 빠져들 수 있다.  특히 마지막 부분의 바니의 비디오신과 크리스의 작별신은 정말 명장면이라 생각된다.


 
줄거리 소개 :  
때는 0079년 12월....1년 전쟁은 막바지이자 절정으로 치닫고 있는 중이었다. 연방정부는 뉴타입인 아무로 레이의 뛰어난 반사신경을 건담이 따라가지 못하는 점에 주목하여, 새로운 건담 개발에 착수한다.  한편 이런 움직임을 눈치챈 지온은 사이클롭스대라는 특수부대를 남극에 파견, 이를 강탈하고자 한다. 하지만 이미 건담은 우주로 쏘아올려보내진 뒤였다. 한편 중립 콜로니인 사이드-6에 살고 있는 소년 알프레드는 밀리터리 매니아로, 지구 연방군보다는 지온의 군장등에 더 관심이 많은 소년이다. 애칭은 알.  알은 우연히 공항에서 건담이 들어있는 콘테이너 박스를 촬영하게 된다. 게다가 어렸을때 알고 지내던 누나인 크리스티나 멕켄지와 재회하게 된다.  다음날 벌어지는 연방과 지온의 전투. 알은 자신의 머리 위쪽을 지나 숲으로 추락한 쟈크를 쫓아갔다가 지온의 신참 파일럿인 버나드 와일즈맨, 즉 바니를 만나게 된다. 그 후, 알과 크리스티나, 바니는 서로를 알게 되고, 바니와 크리스는 서로에게 호감을 갖게 된다. 하지만 크리스가 지구 연방군 산하 건담의 테스트 파일럿인지를 모르는 바니, 또 바니가 지온군의 쟈크 파일럿인지 모르는 크리스. 바니가 쟈크의 파일럿인걸 아는 알. 이들의 얽히고 설킨 관계는 소년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안겨주게 된다.  최후 전투에서 사이드 6에 핵을 날리는 계획이 취소되자 알은 바니에게 싸움을 멈추라고 말리기 위해 가보지만, 이미 건담과 쟈크는 격돌하고 있었는데...


등장인물소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알프레드 이즈루하  
성우 : 나미카와 다이스케 (Daisuke Namikawa)
 
애칭은 알. 사이드 6에 살고 있는 평범한 소년으로 어느날 콜로니에 지온군의 자크가 떨어지면서 그 파일럿인 바니와 만나에 된다. 평소 같은 반 남자아이들끼리 군장이라던가 하는 것들을 모으는데 열을 올리던 꼬마이던 알은 아이다운 순진함과 철이 없는 것인지 세상 무서운 것인지 모르는 과감성과 영악함까지 고루 갖추고 지온군의 햇병아리 신참인 바니에게 협력한다. 처음에는 그저 전쟁을 멋지다고만 생각하던 어린 소년이었지만 크리스나 바니와의 대화를 통해 좀더 전쟁을 진지 한 시각으로 바라보게 된다. 결국 지온군의 패전으로 인한 종전 소식을 듣지 못하고 최후의 일전을 치르기 위해 나간 바니가 옆집의 친한 누나인 크리스와 대전하다 전사하는 끔찍한 일을 겪으면서 전쟁의 참상을 온몸으로 느끼게 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크리스티나 맥켄지  
성우 : 하야시바라 메구미 (Megumi Hayashibara)
 
애칭은 크리스. 지구연방군 중위로 지구로 가기전에 사이드 6에 살았다. 뉴타입전용기인 NT-1의 테스트 파일럿이 된다. (이 기체는 훗날 아무로 레이에게 전해질 예정이었으나 종전으로 인해 전해지지 않는다.) 나름대로의 프라이드와 군인으로서의 자각도 갖추고 있으며 자신이 싸우는 이유 또한 확실하게 자각하고 있다. 크리스 또한 옆집의 알의 친척형으로 알고 있는 바니에게 호감을 가진다. (알이 바니를 친척형으로 둘러대었기 때문에 그렇게 알고 있다.) 아무로 레이에게 NT-1을 보내기 직전 사이드 6에서 테스트를 행하던중 지온군 사이클롭스대와 조우하면서 이들과 대적한다. 그 와중에 결국 바니를 죽이게 되고 자기또한 크게 부상당한다. (그녀 또한 적군의 쟈크 파일럿이 바니인줄은 모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버나드 와이즈먼   
성우 : 츠지타니 코지 (Kouji Tsujitani)
  
애칭은 바니. 지온공군군 하사로 첫출격에서 자크를 잃고 간신히 귀
환한다. 이후 사이클로습대의 결원보충병으로 편입하게 되면서 사이드 6로 다시 들어온다. 자기 군장과 알이 찍은 사진 (건담의 콜로니 반입장면을 찍은 사진)을 바꾸는등 처음에는 단순히 알을 사진의 가치도 모르는 그저 이용하기 쉬운 어린애로 대하나 이후 친형제처럼 지내게 된다. 알을 통해 이웃의 크리스를 알게 된뒤 그녀에게 호의를 보인다. 사이클로스대의 작전 실패후 유일한 생존자가 되어 홀로 콜로니를 탈출하려다가 뒷모습이 크리스와 닮은 아가씨를 보고 마음을 고쳐먹는다. 무기도 빈약한 자크로 NT-1에 대적하다가 산화한다. 그러나 그는 죽는 그순간 까지도 그 NT-1 (건담의 기종)의 파일럿이 크리스라는 것을 모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하디 슈타이너  
성우 : 아키모토 요스케 (Yousuke Akimoto)
 
사이클롭스대의 대장으로서 신형 건담 파괴 계획을 담당했다. 건담에 파괴를 노리지만 실패한채 자신도 목숨을 잃고 만다. 1년 전쟁에서 지온의 패배를 예감하면서도 묵묵히 작전에 임하는 전형적인 군인이며 부하를 아끼는 정이 많은 사람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미하일 카민스키  
지온공국군 소위로, 통칭 미샤로 불린다. 사이클롭스 대의 최고의
파일럿으로, 슈타이너의 부관적 존재. 엄청난 술고래로 MS조종석에서도 언제나 버번이 든 수통을 가지고 다닌다. 종국에는 캠퍼를 조종, 건담을 핀치까지 내몰았으나, 상상을 초월한 건담 알렉스의
중장갑에 허를 찔리고, 결국 무릎을 꿇고 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가브리엘 라미레스 가르시아   
지온 공국군 중사로 빨간 머리띠가 트레이드 마크인 사이클롭스 대의 일원. 각종 무기를 다루는 데에 능숙하다. 생긴 것과는 달리 바니에게 자상하게 대해준 몇 안되는 사람이기도 하다. 건담 알렉스 파괴공작중, 대장 슈타이너가 피격당하자 분노, 기관총으로 돌격하다 전사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

사용자 삽입 이미지

ⓒ 創通/ サンライズ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