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화

크라우 팬텀 메모리 2004년 ★ 6

 

영제 : Kurau Phantom Memory
감독 : 이리에 야스히로 (入江泰浩)
각본 : 요시나가 아야 (吉永亜矢)
제작 : 미디어 팩토리, TV 아사히, 빅터 엔터테인먼트, 본즈
저작권 : ⓒ BONES / KURAU Project
음악 : 카츠키 유카리 (勝木ゆかり)
장르 : SF,  액션
등급 : 17세 이상
구분 : TV-Series
총화수 : 25 분 X 24 화
   






* [ 크라우 팬텀 메모리 ]의 모든 스틸 및 사진,음원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BONES / KURAU Project에 소유됨을 알립니다.

작품소개 ,줄거리, 등장인물 텍스트 출처 - 베스트애니메


감상평 


[ ★★★★★  ★☆☆☆☆  ]
 
마지막 장면에 대하여

크라우가 환생한 것이 아니라, 크라우 '내부의 리나크스'가 환생한 것이다.  마지막화에서 크라우는 애 낳고 잘 살고 있다.  크리스마스와 별개로.

작중 내내 '크라우'라고 제시되는 인물은 사실 크라우 본인이 아니라 크라우 내부의 리나크스가 '크라우의 몸을 빌려서' 나온 걸로 되어 있다. 크리스마스도 사실 크라우가 아니라 '크라우 내부의 리나크스'가 만든 존재이고...  실제로 '크라우'란 인물이 나온건 맨 처음 프롤로그때하고 마지막화에만 나온다고 보면 된다. 이 설정을 염두해두고 감상하는 게 바람직하다.



 
리나크스?
 리나크스란 것은, 새로운 존재라고 볼 수 있는데, 흔히 지구를 침략하려는 적과는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다른 세계의 생명체, 어디서 생겨난 것인지는 애니메이션 자체에서 이야기를 하고 있진 않지만 중간중간 크라우의 몸을 통해 리나크스가 나오는 것, 그리고 마지막에 리나크스들이 다른 더 넓은 세계를 찾는 것으로 보아선 다른 차원의 생명체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 리나크스가 사람의 몸에 들어간 것이 리나사피언인데,  크라우가 대표적인 리나사피언으로 리나크스의 크라우를 쫓는 GPO에선 리나크스의 발자취를 가진 사람들도 같이 리나사피언으로 취급하고 있다. 또한 크라우의 반신인 크리스마스. 리나크스는 항상 짝을 이루어 다니는데, 크라우의 몸에서 나온 크리스마스가 아마 완전한 리나사피언이 아닐까 한다.
 
반신.. 혼자서는 더이상 살아갈 수 없는 리나크스는 항상 자신의 반신을 소중히 여긴다. 반신을 찾는 리나사피언을 통해, 그 아픔을 잘 드러내고 있다. 뭐, 크라우의 몸에서 반신이 나올때는 세포분열을 하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지만, 원래의 사람의 모습으로 나오는 것도 아니며, 여러 리나크스들이 크라우와 크리스마스를 통해 나오고 또한 다시 자신들이 있던 세계로 가는 것을 보면 그냥 하나의 문의 역할로 보여진다.
 
 결국 반신이 없는 리나크스는 소중한 사람을 잃은 우리의 모습이 아닐까..

 

공존
 크라우 팬텀 메모리뿐만 아니라, 새로운 존재와의 공존은 애니메이션이란 매체를 넘어 영화, 드라마 등등에서도 찾아 볼 수 있다. 애니메이션에선  라제폰과 창궁의 파프너가 대표적이라 할 수 있다.

일단 주제의식의 테마가 공존일 경우 대부분 인간의 편을 들어주기 마련이다. 인본주의의 폐해랄까!  그런데 크라우 팬텀 메모리에선 다른 존재에 대해 사람들의 필사적으로 싸우려는 모습보단 그 존재를 감싸고 지키려는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위 두작품(라제폰과 창궁의 파프너)에 비해 한쪽을 완전히 없애려하지 않고 지키려 한다는 것이 비교적 공존을 테마로 한작품중에서 인본주의의 폐해를 비껴가는 모습이다.
 


라제폰
 MU라는 존재는 어찌보면 피의 색만 파란 인간이라고 볼 수 있는데,  그들은 애초부터 공존을 하고 있다. 도쿄 쥬피터가 생성되기 전이나 후, 혹은 쥬피터가 사라진 이후로.. 외형이 같은 인간의 모습을 해 좀 덜하며 의사소통이 되기 때문에 공존이 좀 더 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

창궁의 파프너
페스튬이란 존재와의 공존을 이야기 하고 있는데, 애니의 주된 내용은 그 페스튬과의 공존이 가능하게 된 과정을 그리고 있어서 그들이 공존한 모습이라곤 타츠미야 섬정도로 볼 수 있다.

두 작품 모두 각각 다른 서로의 공존을 위해 많은 희생을 치루는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작품소개 : 

OVA 작품 [에일리언 9]에서 후지모토 지로씨와 함께 공동 감독을 맡았던 이리에 야스히로씨의 첫 TV시리즈 감독 데뷔 작품. 제작은 <카우보이 비밥>, <라제폰>, <울프스 레인>, <강철의 연금술사>, <현란무답제 더 마즈 데이브레이크> 등 퀄리티가 비교적 높은 작품들을 제작해온 BONES가 한다. 2004년 6월 24일부터 TV 아사히를 통해 매주 목요일 새벽 2시 12분에 방영된다. 

어린 시절 사고로 인해 리나쿠스 인간이 되어 버린 아마미 크라우와 그녀의 몸에서 어느날 갑자기 분리되어 나온 소녀 크리스마스. 인간의 능력을 훨씬 초월하는 존재에 대한 두려움으로 인해 말살 위기에 놓인 크라우의 도피 여정과 그 과정에서 접하는 사람과 사건들의 이야기가 테마이다. 인간과 인간이 아닌자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부분에 포커스를 둔 이 작품은 정통 SF의 세계관 구현은 물론 드라마와 액션 표현에도 비중을 소홀히 하지 않을 전망이다. 
OP. 「그리운 바다(懐かしい宇宙)」 노래 : 아라이 아키노 
ED. 「Moonlight」 노래 : 카츠키 유카리




줄거리 : 

서기 2100년, 인류는 생활권인 메트로폴리스와 식량 등의 자원 생산을 담당하는 라이프 라인 에코로지아를 분리하여 그간 꿈꿔왔던 미래형 사회를 만든다. 그러나 이런 완전한 듯 보이는 사회에서도 범죄는 끊이지 않아서 경찰의 손길이 미처 닿지 않는 영역을 담당하는 프로페셔널 에이전트가 존재한다. 22세의 아마미 크라우 역시 그런 위험한 일에 종사하는 에이전트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녀는 단순한 에이전트가 아니라 리나쿠스라는 물질에 닿아 인간의 신체 능력을 훨씬 뛰어넘는 능력을 갖게 된 리나쿠스 인간(리나사피엔)이다. 

 12살때 우연히 아버지의 연구소에서 리나쿠스라는 물질에 노출된 그녀. 리나쿠스는 원자 안의 극소 공간에 쌍을 이뤄 존재하며 무한 팽창하려는 속성을 가진 물질이다. 원치않게 이런 능력을 얻게된 그녀에게 더 놀라운 일이 발생하고 만다. 쌍으로 존재하는 리나쿠스의 속성을 드러내기라도 하듯 어느날 갑자기 그녀의 몸에서 한 소녀가 분리되어 나온 것이다. 10년전 그녀의 모습을 쏙 빼닮은 그 소녀에게 크라우는 크리스마스라는 이름을 붙인다. 그러나 이를 알게된 정부는 크라우를 위험한 바이러스로 간주하여 말살하려 하는데....


등장인물 소개 : 


ⓒ BONES / KURAU Project All Rights Reserved.

크라우 (Kurau) 
성우 : 카와스미 아야코 (Ayako Kawasumi) 
아마미 박사의 딸로 12살때 아버지 연구소에서 일어난 사고로 인해 리나크스의 빛에 노출되어 리나쿠스 인간이 되어 버렸다. 그 후 에이전트로서 업계에선 꽤나 유명한 존재가 된다. 그러나 자신이 리나쿠스 인간이라는 것은 비밀로 하고 있다. 이는 리나쿠스 인간의 월등한 신체적 능력이 일반적인 사람들에게 위협적인 요소로 인식되는 것을 우려했기 때문인데...





ⓒ BONES / KURAU Project All Rights Reserved.

크리스마스 (Christmas) 
성우 : 코바야시 미사 (Misa Kobayashi) 
크라우와 쌍을 이루는 리나쿠스. 외견은 12살 때의 크라우와 똑같이 생겼다. 크라우가 22살이 되던 해에 크라우의 몸에서 분리되어 태어났다. 크라우와 같은 뛰어난 신체적 능력은 없으나 가사와 요리에는 능하다.





ⓒ BONES / KURAU Project All Rights Reserved.

아마미 박사 (Dr. Amami) 
성우 : 오가타 미츠루 (Mitsuru Ogata) 
크라우의 아버지자 차세대 에너지 연구를 하고 있는 박사. 2100년에 일어난 실험 사고로 인해 딸 아마미 크라우가 리나쿠스 인간이 된 것에 충격을 받는다. 처음에는 리나쿠스가 된 크라우를 받아들이지 못해 고뇌하지만 점점 애정이 싹터간다.



ⓒ BONES / KURAU Project All Rights Reserved.

다그 (Dag) 
성우 : 시무라 토모유키 (Tomoyuki Shimura) 
신장 190cm의 거한으로 실력이 뛰어난 에이전트. 별겨중인 아내와 자식이 있다. 처음에는 모종의 목적을 가지고 크라우를 감시했으나 이후 그녀를 돕게 된다.





아야카 (Ayaka) 
성우 : 카이다 유코  (Yuuko Kaida) 
GPO 소속으로 크라우를 잡으려 혈안이 되어 있다. 일에 대한 책임감이 크다. 위험인물인 크라우에 대해선 좀 감정적으로 변할때가 있지만 이는 단순히 업무상의 문제가 아니라 그녀의 과거와도 관련되어 있는 듯 한데....


'만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나드 [ 2007년 ★2 ]  (14) 2008.03.29
렌탈 마법사 [ 2007년 ★5 ]  (11) 2008.03.19
Myself Yourself [ 2007년 ★5 ]  (14) 2008.03.02
니노미야 군에게 애도를 [ 2007년 ★1 ]  (8) 2008.02.22
히로익 에이지 [ 2007년 ★9 ]  (6) 2008.0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