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동향

MS, 새로운 검색 인터페이스 타피티공개

MS, 새로운 검색 인터페이스 타피티공개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사의 RIA 기술인
실버라이트와 라이브 서치 검색엔진을 베이스로 새로운 검색엔진 타피티공개했습니다. Tafiti란 단어는 동아프리카 해안지역의 많은 나라에서 사용중인 Swahili란 언어에서 따온 말로 "do search" 즉, "검색하다"라는 의미입니다.  이전까지 MS의 행보는 마치 구글 따라잡기처럼 보였는데요.(새롭게 선보인 검색엔진이 깔끔하고, 메인에 광고를 전혀 배치하지 않았다거나, 대용량 메일서비스제공 등등)  이번에 선보인 검색엔진 타피티는 새롭고 신선했습니다.  검색한 결과를 스크랩할 수 있으며 다시 접속했을 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무 메타포를 이용한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데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타피티 공개를 보면서 느끼는 점은 MS가 자기 색깔을 잃어버리지 말고(구글을 너무 의식하지 말아야..) 다른 노선을 밟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경쟁분야에서야 그렇다고 치지만 다른 부분은 얼마든지 MS다운 모습을 보여주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MS에게는 뭐니뭐니해도 전가의 보도처럼 휘두를 수 있는 OS가 있으며 OS 부문은 현재의 웹이 발전하는 것처럼 얼마든지 시대의 요구에 걸맞게 변화할 수 있고, 그만한 기술이 MS에겐 있으니까요. 비교적 최근에 보여준 포토신스, 실버라이트, 서피스, 타피티처럼 신선한 모습을 보여줬으면 합니다.


영상은 Microsoft Tafiti를 쓰는 장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타피티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Sliverlight를 설치해야 합니다. 화면에 보이는 Get Microsoft Silverlight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여기까지 오셨나요? 그러면 다시 브라우져에 재접속해서 타피티에 들어가세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중앙에 검색창이 버티고 있습니다. 기존 라이브 서치와 마찬가지로 메인 화면에 광고로 가득찬 장면을 보여주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창에 원하는 검색어를 넣고 검색하면 검색창이 중앙에서 왼쪽 상단으로 스르륵 이동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검색창 이동이 끝나고 아래에 웹검색, 이미지 검색, 뉴스검색, 피드검색, 북검색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보이는 이미지는 검색어를 넣고 기다렸을 때 나온 완성된 결과입니다. 왼쪽에 검색창이 존재하고 오른쪽에는 "What's this?"라는 메모판이 있는데, 검색결과를 다음 접속 이후에도 볼 수 있도록 저장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원하는 검색결과를 드래그해서 오른쪽 창에 넣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미지 검색, 피드검색, 뉴스검색, 웹검색, 책검색이 아이콘 별로 왼쪽 하단에 배치됩니다. 원하는 검색 결과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화면은 이미지 검색결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뉴스 검색결과입니다. 검색결과가 신문지면처럼 보이는 게 참 재미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서 원하는 검색결과를 오른쪽 빈 칸에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넣을 수 있다고 했죠!! 이미지 검색결과, 뉴스검색결과등을 넣어봤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른쪽에 넣어둔 이미지 검색결과를 클릭하자 가운데에 큰창으로 뜹니다. 물론 이 결과를  마이크로소프트의 스페이스(블로그 서비스)와 이메일로도 보낼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위에 빨갛게 강조한 나무가 보이죠!! 저 나무를 클릭하면 또다른 인터페이스를 보여줍니다. 나무 메타포를 활용한 검색결과를 보여줍니다. Tree View로 나타나는 검색 결과는 상당히 신선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 상단 오른쪽의 동그란 버튼을 클릭하면 전체보기가 됩니다. 당연히 왼쪽은 축소겠죠!! 



──────────────。+。…───────────        ─────。+。…───────────────

MS가 실버라이트와 라이브 서치를 기본으로 하는 검색 엔진 테스트판 '타피티(Tafiti)'를 공개했다.

출처 :
ZDNET

원문출처 Cnet :
Microsoft's tasty new search interface: Tafiti

타피티에 대해서 Techcrunch에서는 사람들이 사용할까? 라는 제목으로 소개를 했습니다. 기능변화보다는 화려한 인터페이스부문에 중점을 둔  Tafiti에 대해서 부정적인 평가를 내렸군요.

Microsoft Tafiti Is Beautiful, But Will Anyone Use it? 출처 : Techcrun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