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

검색엔진에 내 사이트 등록하기

 많은 고수님들이 언급한 이야기일수도 있지만 검색엔진에 자기 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 솔직히 블로깅을 하는 분이나 자신의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계신 분들의 공통점은 아마도 많은 방문자가 자기 홈페이지 혹은 블로그에 찾아주기일겁니다. 양질의 블로깅도 중요하지만 그와 더불어 검색엔진과 포털사이트에 등록된다면 그곳에서 유입되는 방문자양도 상당하겠죠. 게다가 검색트래픽은 고품질 트래픽이라는 말도 있구요. 이 부분에 대해선 팔글님의 글을 참고하세요. (팔글님의 글)

아무튼 제가 이 글을 쓰게 된 계기는 얼마전 네이버에 등록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네이버의 철학을 싫어하지만, 제 블로그의 상당한 트래픽은 네이버에서 주고 있기 때문에 하하!! 이거 참 어쩔 수 없네요. 비슷한 예로 저는 SK텔레콤의 후원을 받아 공모전도 하곤 했지만, SK의 철학은 끔찍하다고 할 정도로 싫어합니다. 저 참 많이 모순된 것 같습니다.

이상 헛소리였고 하나하나 소개해 볼까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1. 제가 가장 많이 쓰는 검색엔진이자, 동시에 전세계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검색엔진일겁니다. 그리고 기업으로서는 의외의 슬로건( Don't be evil )을 걸고 활동하죠.

구글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구글 사이트맵 추가나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검색엔진 최적화를 이루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구글 웹마스터 센터 :
http://www.google.com/webmasters/
 
검색엔진 최적화 평상심님 :
http://www.seo-korea.com/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다른 많은 분들이 이 곳에 대한 아낌없는 비평과 비판을 해주시기에, 저는 자제하겠습니다. 지식IN으로 유명한 포털, 현재 국내 최고의 포털... 이름하여 네이버입니다.

네이버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구글과 달리 네이버는 등록신청을 하면 등록여부를 메일로 알려줍니다. 여기 등록하는게 제일 까다로웠던 것 같습니다. 저는 7월 초에 신청을 했는데, 다행히 7월 말에 등록이 되었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구글의 검색엔진에 대항하고자 야심차게 준비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검색엔진입니다. 그러나 그 야심에 걸맞지 않는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Sanaz Ahari라는 여성이 이끄는 차기 검색엔진 비밀팀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뭐 결과는 향후 지켜봐야겠죠. 이야기가 잠시 엇나갔습니다만, 역시 구글이나 라이브나 세계적인 검색엔진이므로 등록해서 나쁠 것은 없습니다. 물론 트래픽용량이 문제되거나 부담스러운 분들은 각별히 따로따로 설정을 해줘야 할 것입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위
평상심님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라이브 서치(MSN)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한때 국내 최고 검색엔진이었습니다. 그러나 스팸메일과 온라인 우표제, 카페의 부분 유료화 등으로 인해 난항을 겪고 후발주자에게 밀려 1위의 자리를 끝내 수성하지 못했죠. 요즘 UCC와 블로그 서비스, 무제한 메일 서비스 등 야심차게 준비하며 다시금 1위 자리를 노리고 있는 포털입니다.

다음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혹은 여기 클릭

뒤의 링크를 클릭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일반심사등록하기를 클릭하세요. 뭐! 돈 많으시다면야..^^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한 때 닷컴열풍의 주역이었지만, 지금은 구글에게 치이고, MS와 AT&T가 먹을까 말까 고민하고 있어서 정말 처량해 보이는 검색엔진입니다. 그러나 CEO가 공동창립자 중 한 명인 제리 양으로 바뀌면서 새로운 성장모멘텀을 찾을 수 있을까!! 가 관건이고, 여전히 건재하므로^^

야후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일반등록을 클릭해 주세요. 그리고 항상 평일에 등록하셔야 합니다. 휴일에 등록하는 경우에는 아래와 같은 메세지를 보시게 될 겁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그  외 포털 등록하기 -_-
나를 채운 건 8할이 귀차니즘이다. 누군가의 말을 패러디했습니다만...;; 사실 위의 배경을 덮어줄 색깔이 부족해서 그냥 뭉뚱그렸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닷컴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KT의 온라인 사이트입니다. SK를 따라 잡으려 발버둥치지만 글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엠파스, 네이트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고객이 KO할때까지를 슬로건으로 중무장한 SK의 온라인 사이트입니다. 자매품은 싸이월드입니다. 저도 중국의 누군가가 했던 말을 하렵니다. 흰 고양이면 어떻고, 검은 고양이면 어떻습니까!! 트래픽이나 늘려주면 그만이지..-_-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드림위즈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한글과 컴퓨터로 유명한 이찬진이 CEO로 있습니다. 드림위즈는 개인화 홈페이지를 만들어 네띠앙과 더불어 90년 중반시대를 풍미했지만 극악한 적자를 기록하면서 서비스는 부실해집니다. 아래의 덧글을 참고해 주세요. 제가 잘 못 안 부분이 있답니다. 여하튼 게임커뮤니티인 루리웹, 유머커뮤니티인 웃긴대학외에도 DVD프라임, 매니안닷컴, 인라인시티 등 여러 매니아 커뮤니티들과 제휴하거나 인수를 통해 성장하려는 모습을 보여주지만 지금은 웬지 힘들어 보입니다. 루리웹의 경우 엠파스로 넘어가게 되었죠. 그래도 국내 포털사이트고 여기서 들어오는 트래픽도 무시할 수 없으니(20위권안에도 없는데...;;) 추천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HOL.com, 천리안에 등록하는 방법 :
여기 클릭
천리안입니다. 한때 포털상위체제에 들었지만 뭐 한여름밤의 꿈일 뿐이지요. 지금은 심파일과 대용량 (무려 10G 구글도 명함 못내밀 용량의 메일) 메일로 유저들을 유혹하지만 힘겨워 보입니다. 나름대로 선전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뱀다리 : 늙은 할머니는 아니지만 갑자기 노파심이 생겨 하는 말이에요. 몇 몇은 가입해야만 쓸 수 있답니다. 틀린 부분이 있다면 지적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