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화

마부라호 [ 2003년 ★1 ]

원제 :  まぶらほ
영제 : Maburaho
감독 : 키무라 신이치로
원작 : 쿠도 에이지, 츠키치 츠구히코
각본 : 타키 코이치
제작 : WOWOW, J.C.Staff
저작권 :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會
장르 : 코미디, 마법
구분 : TV-Series
등급 : 17세 이상
상영시간 : 25 분 X 24 화 

출처 - 작품소개,줄거리,등장인물 텍스트 : 베스트애니메

──────────────。+。…───────────        ─────。+。…───────────────

곡 : 마부라호 오프닝곡  - 戀のマホウ

곡 : 마부라호ED - Wed get there someday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감상평 :

[ ★☆☆☆☆ ☆☆☆☆☆ ] 

이 작품을 감상하기에 앞서 하렘물이란 장르적 특성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넘어가는게 좋을 듯 싶어 하렘물의 특성에 대해 몇 자 적어본다. 할렘이란 본래 이슬람권에서 부녀자들이 기거하는 곳을 의미하지만, 일부다처의 관습과 맞물려 환락을 상징하는 단어로 쓰이는 일이 잦아졌다. 이 단어가 일본 애니메이션과 만나면 10~20대의 남성을 주된 시청 타깃으로 다양한 미소녀를 선보이는 일종의 장르를 일컫는 '하렘'이라는 용어로 사용된다.  어수룩하고 순진한 남자 주인공 주위에 뜻하지 않게 여러 여자들이 몰려들면서 벌어지는 각종 에피소드를 다루는 이 장르에는 암묵적인 공식이 있다. 첫째, 하렘 건설의 걸림돌이 될만한 인물, 예를 들어 남자 주인공의 부모님은 사고로 세상을 떠났거나 일 때문에 해외로 나간 것으로 처리되는 경우가 잦다. 물론 본 작품에서 남주인공의 부모님은 눈을 씻고 찾아봐도 안 나오지만 말이다. 둘째, 아슬아슬한 수위 조절의 줄타기에 감상의 묘미가 있다. 팬 서비스 차원에서 여성의 나체가 빈번하게 등장하지만 성인 등급 작품처럼 노골적이지는 않으며 코믹한 설정 등을 가미해 미묘한 차이로 음란성 시비를 비껴간다. 그렇기에 보는 입장에 따라 여성 상품화를 조장하는 유해 애니메이션으로 취급당하기 쉽지만 이만큼 일본 상업 애니메이션의 센스가 돋보이는 장르도 없다. 미소녀가 가득한 꽃밭의 청일점이 되고 싶다는 누구나 가지고 있음직한, 그러나 내놓고 말하긴 민망한 엉큼한 욕구에 아주 솔직하기 때문이다. 청순 가련한 타입부터 관능적인 타입까지, 일편단심 현모양처형 캐릭터부터 주인공 구박하기가 삶의 낙인 듯한 드센 캐릭터까지 하렘을 구성하는 면면은 아주 다양하다. 바로 그러하기에 어느경우든 대리 만족의 쾌감이 크기 때문인지 고정 팬층도 꽤 두터운 편이다. 덕분에 이 장르는 그럭저럭 아쉽지 않은 시청률을 보장받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 러브히나, 하나우쿄 메이드대, 쪽빛보다 푸르게, 마호로매틱등의 작품은 후속 시리즈를 내며 꽤 높은 인기(특정 장르 팬층)를 누리기도 했다. 현실이 이렇다 보니 요즘엔 아예 범람한다는 표현이 어울릴 정도로 많은 작품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미소녀 하렘의 홍수 속에 어떤 작품을 볼까 행복한 고민을 하던 팬들 중에서도 이젠 질렸다는 불만이 나올 정도이다. 천편일률적인 인물 구도에 몇 가지 세부 설정만 바꾼 판박이 작품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흥행작들이 하렘의 자체적인 흥미 거리 못지 않게 탄탄한 코미디나 판타지 또는 액션 등의 다른 요소를 갖추었던 것에 비해 함량 미달의 작품도 많아진 것이다.  미소녀 하렘, 흥행 위험 부담이 적은 효자 아이템이 될 것인가? 아니면 기존의 흥행 공식에 의존한 안일한 기획과 나태한 자기 복제에 안주해 스스로의 창의력과 도전 정신마저 좀먹는 독약이 될 것인가? 분명 매력이 크지만 숨겨진 날카로운 가시도 만만치 않은 장르다.


거두절미하고, 본 작품은 일단 독약처방 그 자체다. 이런 작품을 24화까지 만들어낸 감독과 스태프진들에 대한 노고가 그저 경이로울 따름이다. 스토리에 대한 개연성은 1g도 찾아볼 수가 없으니 말 다했지 않은가!! 장르적 특성상 스토리의 부실함은 접어주자는 걸 감안할지라도 너무 심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중간 크레딧엔 그야말로 눈요깃거리컷들로만 채워넣고, 지금의 남성시청자들도 지향하지 않을 어설픈 성적 판타지로 끝까지 밀고 나가는 뻔뻔함은 답이 안 나온다. 본래 작품감상시 끝까지 보는 편이라 중간에 그만둘 수도 없고 결국 2배속으로 돌려서 봤다. 이 장르를 좋아하는 시청자들에겐 안된 말일지도 모르지만 하렘물 장르가 사라졌으면 좋겠다. 최소한 남주인공이라도 어수룩한 바보를 쓰지 않았으면 한다. 하렘물이 대리만족이라는 걸 심어주는 것이라면 성격장애에, 따르는 친구도 전혀 없고, 능력도 부실한 사람에게 이성이 꼬이길 바라는 심리를 가진 자가 몇이나 된다고 이런 걸 만드는지 참 의문이다.
 





작품소개 :

 2003년 10월 14일부터 일본의 위성TV WOWOW를 통해 저녁 6시에 방영되는 미소녀 하렘 계열의 작품. 월간 드래곤 매거진에서 연재.  여러 매체를 통해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었으면 좋은 작품 1위를 차지했던 인기 절정의 '마부라호'. 마법이 필수 과목인 세계에서 어리숙한 주인공과 세 명의 미소녀가 함께 만들어 가는 위험한(?) 학창생활이 펼쳐진다.
  


줄거리 소개 :

 주인공 시키모리 카즈키는 17살의 고교생으로 엘리트 마술사 양성 학교에 다닌다. 하지만 남들과는 달리 마법을 일생 동안 8번 밖에 쓸 수 없으며, 마법을 다 쓰면 티끌로 변해버린다. 그러던 어느 날, 그에게 "오늘부터 우리는 부부에요"라며 미소녀 미야마 유나가 등장한다. 그리고 또 다른 두 명의 미소녀 카제츠바키 쿠리코와 카미시로 린이 그에게 접근한다. 그들의 목적은 카즈키가 지닌 세계 최고 마법의 비밀이 담긴 유전자인데....  



등장인물 소개 :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시키모리 카즈키 (Kazuki Shikimori) 
성우 : 사카구치 다이스케(Daisuke Sakaguchi)
17세. 낮은 성적, 무딘 운동 신경에 취미도 없다. 카즈키가 재학중인 마법학교, 즉 아오이 학원의 학생들이 평균 수천회에서 1만회 정도 마법을 사용하는 것에 비해, 그는 일생 마법을 8번 밖에 사용할 수 없는 열등생이다. 그러나 자신의 조상 중에 유명한 마법사가 많이 존재하기 때문에, 유전자 레벨상의 마법 잠재 능력은 천문학적 수치를 자랑한다. 이때문에 그의 유전자를 둘러싸고 여러가지 트러블이 발생한다. 그의 신부 후보를 자칭하는 세 명의 미소녀까지 나타날 정도. 미야마 유나가 차고있던 목걸이에 대해 어렴풋이 기억을 하고 있는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미야마 유나 (Yuna Miyama)
성우 : 나바타메 히토미 (Hitomi Nabatame)
어느 날 갑자기 카즈키 앞에 나타난 전학생. 카즈키의 아내를 자청하며 기숙사에 있는 그의 방에 밀어닥쳐 들어와 동거하려고 한다. 한 때 마법 일족의 명문 가문이었지만 최근에는 세력이 약해지고 있는 미야마家 출신.  본인은 카즈키와 어릴 때 약속한 결혼 이야기를 지키기 위해 전학을 왔다고 하지만 정작 카즈키는 이런 사실을 잘 기억하지 못한다. 성적 우수, 마법 능력도 우수한 팔방미인. 서양식의 정령마법을 자랑으로 여긴다. 자신이 카즈키의 아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카즈키에게 다른 여성이 끼어들면 강한 질투심을 내비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카제츠바키 쿠리코 (Kuriko Kazetsubaki)
성우 : 마츠오카 유키(Yuki Matsuoka)
18세. 아오이 학원 3학년에 재학중. 재벌 가문인 카제츠바키家의 딸. 마법사로서는 신흥인 카제츠바키 가문의 세력 확대를 위해 카즈키의 유전자에 주목한다. 경제 관념이 뚜렷하고 권력 지향적인 인물로, 학생회를 그림자로 조종하는 등 학원의 진정한 실력자. 카즈키를 자신의 몸과 성적인 말로 유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카미시로 린 (Rin Kamishiro)
성우 : 이노쿠치 유카(Yuka Inokuchi)
16세. 아오이 학원 1학년에 재학중. 악령 퇴치를 생업으로 하고 있는 마법사의 명가인 카미시로家 출신. 쿨한 성격으로 검을 다루는 솜씨가 뛰어나다. 귀신이나 영을 소환하는 요로이 호법을 사용한다. 여자답지 않은 자신에게 컴플렉스를 느끼는 듯. 카미시로家의 부흥을 위해 본가로부터 카즈키와의 결혼을 강요받지만, 고지식한 성격이기 때문에 우유부단한 카즈키를 대놓고 싫어한다. 그러나 그의 상냥한 태도에 조금씩 마음이 변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야마세 치하야 (Chihaya Yamase)
성우 : 나카하라 마이(Mai Nakahara)
카즈키의 소꿉 친구로 카즈키를 좋아하고 있다. 전학가기 전에 그와의 추억을 만들기 위해서 연극을 기획하고 2-B반에 그 의사를 전달. 우여곡절끝에 연극을 성공시키고 떠난다. 하지만 유령이 된 카즈키가 쿄토에 수학여행차 갔을때 만나며 유령이 된 카즈키를 본래대로 돌릴 방법을 찾게 도와준다. 유나와 마찬가지로 어릴적에 모종의 약속을 했으며 그것 때문에 카즈키가 피해다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히로사키 카레 (Kare Hirosaki)
성우 : 시노하라 에미(Emi Shinohara)
카즈키가 있는 기숙사의 관리인. 모종의 이유로 카즈키를 지켜보는 듯. 유나가 카즈키의 방에 들어갈수 있었던 것도 아마 그녀의 도움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여러모로 카즈키를 도와주며 항상 카즈키가 나갈때 마다 있으며 '다녀오세요'라는 말을 꼭한다. 아카이 시노, 하루아키와는 오래전부터 아는 사이이다. 상당한 마력의 소유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아카이 하루아키 (Haruaki Akai)
성우 : 츠지타니 코지(Kouji Tsujitani)
아오이 학원에서 양호교사로 근무하고 있는 장발장신의 교사로 사생활이나 다른 개인적 정보가 일체 밝혀져 있지 않다. 마법 의학에 정통하며 흑마술과 소환마법에 대한 학위가 있을 정도로 마법사로는 상당한 실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성격이 무척 괴짜인데다가 양호실 안에서 알 수 없는 실험을 한다는 소문도 있어서 학생들이 그를 보면 슬슬 피하는 정도. 카즈키와 마찬가지로 2대조가 동유럽계인 쿼터 루마니안이라 눈동자가 금녹색이다(시노도 눈이 금녹색이다). 횟수는 적어도 마법의 질이 압도적으로 월등한 카즈키에게 강한 흥미를 보이고 있으며 가끔은 중요한 조언이나 도움을 해 주기도 한다. 하지만 시노와 쿠리코,린,유나가 카즈키를 둘러싸고 벌이는 소동을 재밌게 지켜보기도 하는 등 전체적으로는 짖궂은 편. 이바 카오리를 좋아하며 그것을 위해 양호실 침대까지 개조하지만 막상 카오리는 하루아키의 존재를 거의 모를 정도로 무관심하다. 유나의 아버지인 켄타로의 선배.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아카이 시노 (Shino Akai)
성우 : 타카모리 요시노(Yoshino Takamori)
아카이 하루아키의 동생으로 유령 콜렉터에 시체 매니아. 아카이 선생과 꼭 닮은 외모에 눈도 금녹색, 전공과목도 생물학과 흑마술로 특히 령을 상대로 하는 주술에 뛰어나다. 과거에는 스페인 내란에서 활약했으며(1933년~1936년 사이) 후에는 아이티에서 좀비를 찾아 여행을 떠난 전적이 있다(1957~1971년 사이). 애니에서는 카즈키를 자신의 콜렉터로 삼으려고 하지만 원작에서는 카즈키를 완전히 죽여 성불시키려고 하며 재가 된 카즈키의 육체를 미끼로 부려먹고 린에게 카즈키와 절교하라고 하는 등 카즈키가 인간으로 돌아가려는 것을 수단방법 가리지 않고 저지하려고 한다. 제멋대로에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지만 근본적으로 나쁜 사람은 아니며 카즈키가 인간으로 돌아가려고 하는 것을 돕는 하루아키에게 과거 이야기를 꺼내는 것으로 보아 유령을 살린 경력이 있는 듯 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이바 카오리
성우 : 노다 쥰코(Junko Noda)
2학년 B반의 담임교사. 아오이 학원의 제일가는 문제반인 B반을 제어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사람중 하나.  하지만 그 자신도 지독한 게임광이라 새로운 게임이 있으면 수업까지 내팽개치고 철야를 일삼기 일쑤.  오락실의 패권을 두고 초등학생과 결투를 하는 등 어른스럽지 못한 면이 있다. '저지른 만큼 너희들이 책임져라'라는 것이 모토인만큼 B반의 파괴행위에 대한 뒷처리를 당사자들에게 맡길 정도로 무책임하다.  그러나 때로는 B반에서 도저히 수습할 수 없는 일을 수습해주며 특히 유나와 카즈키의 교제문제에 관해서도 일정 선을 그어준다. 본래 정체는 뱀파이어이다. 아카이 하루아키의 호의에도 불구하고 거의 관심이 없으며 오히려 무슨 속셈이냐며 피한다. 기본적으로는 카즈키에게 의지가 되는 사람.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엘리자베트
성우 : 코야마 키미코(Kimiko Koyama)
카제츠바키 부동산 때문에 자신이 살고 있는 집에서 쫓겨나 시키모리의 방에 잠시 머물던 유령 여자 아이. 상당히 세력이 있던 귀족이 후손이라서 그런지 조금 건방진 면이 없잖아 있다. 쿠리코의 모습이 자신의 어머니와 같다는 이유로 그녀에게서 떨어지지 않는다. 등장 위치는 항상 쿠리코의 가슴쪽. 오랜 기간을 살아온 유령이라 그런지 마력이 상당하다. 소설쪽에서는 쿠리코와 모종의 계약을 맺고 카즈키와 유나에게 접근했으며 쿠리코가 새로이 지어준 집에 기거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나카마루 유키히코 (Yukihiko Nakamaru)
성우 : 나이토 료(Ryo Naito)
2학년 B반의 남자들의 리더로 카즈키를 이용하는 것 같으면서도 의외로 잘 지내는 친구사이. 문제아 반이라는 B반 중에서도 가장 문제시 되고있는 학생으로 자신의 욕망을 위해 마법을 사용한다던가 다른 사람을 선동하고 도박판이나 피라미드식 선물거래 등 학생으로서는 믿을 수 없는 행동을 자주 저지른다. 초등하교때에 자신의 장래희망을 '선동자'라고 썼을 정도로 권력욕이 강하며 실제로 다른 사람의 마음을 교묘히 이용해 선동하는 기술은 쿠리코에 필적할 정도이다. 마법 실력은 아오이 학원 내에서도 열 손가락 안에드는 실력자이지만 쿠리코나 유나,린의 실력에 비해서는 그리 뛰어난 편은 못되어서 크게 눈에 띄진 않는다. 주위에 여자들로 가득한 카즈키를 질투하면서도 그것을 이용해 이익을 챙기려는 등 물욕도 아주 강한 인물이다. 카즈키에 대한 심문 및 고문을 담당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会/WOWOW, J.C.Staff All Rights Reserved.

마츠다 카즈미 (Kazumi Matsuda)
성우 : 아사노 마스미 (Masumi Asano)
2-B의 소녀로 상당히 사악한(?) 소녀이다. 카즈키에게 있는 유전자를 노리는 인물 중 하나였지만 후반에는 그런 일을 그만둔다. 하지만 친구를 협박한다던가, 돈을 벌기위해서 말도 안되는 행위를 하기도 한다.

 

* [ 마부라호 ]의 모든 스틸 및 사진과 음악은 인용의 목적으로만 사용되었으며, 관련된 권리는 ⓒ 2003 まぶらほ製作委員會/WOWOW, J.C.Staff에 소유됨을 알립니다.